누리글 선교의 전략

home > 누리글 선교의 전략 > 전방위선교전략
전방위선교전략

누리글선교의 부르심 - 전방위선교전략

누리글선교는 누리글을 사용한 문자제정과 성서음역 및 보급이 중요한 과제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습니다. 중국 등 아시아, 네팔/히말라야 지역과 남태평양 먼섬과 아마존 지역 등 미전도 소수민족이 있는 곳은 모두 누리글 선교의 대상이며 아직 흑암에 처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영적인 감옥에서 나오게 하는 모든 사역이 누리글 사역의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소수민족 리서치 및 정탐사역, 현지인 제자양육과 교회설립, 교육훈련 및 양육 등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족속을 주 안에서 세우고 주님의 통치하심이 미치도록 하는 모든 사역이 누리글 선교의 대상이 됩니다.

1. 미전도 소수민족 사역

바울의 선교전략에 따라 핵심 지역에 지역센터를 설치하고 관할지역의 소수민족 사역을 추진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센터는 중국 센터, 필리핀센터(다바오시), 한국센터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고 각각 지역의 소수민족 사역과 특히 누리글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역의 구체적 내용은:

- 소수민족 정탐 및 리서치 사역
- 소수민족 교회건립 및 복음화 사역 : 제자훈련, 양육, 학교건립, 종족 복음화 사역(교회건립 포함)
- 무문자 족속 대상 문자제정, 성서음역 및 보급 사역
- 무문자 방언족속 입양사역

2. 누리글 선교의 근간 : 협력사역과 언어문자사역

누리글 선교는 현지 선교사 및 선교단체, 현지 교회, 후원교회 등과 다양한 협력을 사역의 근간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지선교사의 언어문자 사역의 필요성 또는 성서음역의 필요성과 결합하여 많은 사역이 전개되어 왔고 앞으로 더욱 그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현지선교사들, 혹은 현지교회의 영성훈련과 영적인 재충전을 위한 BBTC사역도 지난 3년간 꾸준히 진행해온 사역입니다. 수일에서 일주일 단위로 진행된 훈련을 통해 개인적인 영적인 충전 뿐만 아니라 현지 영적도해, 추수사역의 방향에 대한 진단과 재헌신 등의 열매를 얻게됩니다.

무문자 방언족속에 대한 사역은 누리글선교회와 현지거점(누리글센터 혹은 현지교회), 후원교회의 삼자간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 모델로 합니다. 특히 무문자 방언족속에 대한 선교는 선교 초기부터 문자제정, 교육 기초교재 개발, 글편기/폰트/자판 공급, 교육시스템 구축 등이 함께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삼자협력의 주체를 구축해 가는 과정이 곧 선교의 과정과 일치하게 됩니다.

누리글사역의 근본적인 특성은 누리글을 사용한 언어문자사역입니다. 문자가없는 방언에 대해 언어녹취로부터 시작하여 문자를 제정하고 교육훈련교제개발, 사역자 훈련, 성서음역 등 전가정을 포함하게됩니다. 언어문자사역의 구체적인 과정은 자료실의 누리글 매뉴얼과 누리글 사역 진행표를 통해 자세히 접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언어문자사역의 프로세스를 간략히 소개합니다.

<누리글 언어문자사역의 과정>


누리글선교센터 | 서울시 동대문구 이문로 88-26(이문동) 2층 (우 130-831) Tel. 02-968-8292 이메일: nurigeul@daum.net
Copyright © 누리글선교센터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